의 빈궁문제를 작품화하는 데 힘썼다.
일련의작품 가운데서도 특히 <인간문제>와 <지하촌>은 특이한 작가의 한 사람으로 지목하게 한 문제작이다. 전자는 사회의 최하층에 속해 있는 여인의 비극적 생애를 그린 것으로서, 후자는 극한적인 빈궁 속에서 사람의삶이 얼마만큼 비참해질 수 있나 하는
의 어머니는 남편을 잃은 두 해 뒤 이웃 장연군의 최도갑에게 개가를 해 강경애는 이곳에서 그의 유년기를 보낸다. 이웃 장연에는 유명한 몽금포와 구미포ㆍ장산곶이 있어 뒷날 그의 데뷔작 「파금」이나 그 후의 「부자」,「장산곶」 등 작품의 배경이 되기도 하고, 이웃 용연읍에는 용소전설을 가진
설치고 다니는 점이 매우 염려스럽다. 그래서 현대보다 한 시대를 먼저 산 선배로서, 선각자로서, 당시 최고의 이상적 현모양처로 살았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현대 여성의 경박한 삶을 점잖게 타이르고 경계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재능 많고 현숙했던 '나'의 전 생애를 낱낱이 밝힐 필요가 있다.
의 생신 잔치에서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아내의 처형을 만난 후, 나는 자신에 대한 모멸감과 그녀에 비해 초라하기 짝이 없는 아내에 대한 미안함 등으로 인해 심리적 변화를 겪게 된다.
-b. 집에 돌아온 나의 아내는 처형 눈 의에 멍자국이 그녀의남편에 의한 것임을 알고 가난하게 살아도 의좋게 지내
의 대체자로 인식)이라는 존재가 김동인에게 미친 영향을 ‘절대화’시켰다는 점 등도 이에 포함된다.
따라서 우리는 이런 작위(作爲)적인 해석을 피하고자, ‘작가=작품’이라는 인식의 틀에서 최대한 벗어나 김동인과 그의작품들에 대해 분석하고자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먼저, 작가의삶에 문학
의 경험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자신이 체험한 실생활 자체를 그려냄으로써 당대의 구체적인 생활현실의 문제를 주제로 선명히 드러낼 수 있었던 것이다.
「술 권하는 사회」에는 유학까지 다녀와 ‘부자 방망이’를 만들지는 못한 채, 술만 마시고 들어오는 남편과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내의
작품이 확인되어 있다. 그 과정에서 열재(悅齎), 또는 이열재(怡悅齎), 동농(東濃)라는 호를 사용하였고, 이밖에 선음자(善飮子), 하관생(遐觀生), 조춘자(措春子), 신안생(神眼生), 해관자(解觀子), 우산거사(牛山巨士) 등 많은 필명으로 작품을 발표하였다.
이해조의 소설은 주로 제국신문, 매일신보 등
의 소설들이 간도에서 생산되었다.
땅에서 일궈냈다. 그러나 1938년 이후로는 건강이 악화되어 거의작품 활동을 하지 못하고, 1942년 남편과 함께 장연으로 돌아온다. 그리고 병고에 시달리다 삶을 마감한다. 병이 악화되어 귀가 먹고 앞조차 보지 못하게 된 채 한 달 전에 돌아가신 그의 어머니를 부르
의 생활도 몹시 불행한 것이었다. 알려져 있다시피 그녀는 아버지의 사랑을 받지 못한 채 편모 슬하에서 자랐고, 전쟁 중에 남편을 잃었으며 뒤이어 아들도 잃는 불행을 겪었다. 그녀는 자신의 소설 같은 삶을 문학의 근거로 삼고 그 고독을 이기기 위해 지속적인 작품 창자에 골몰했고, 마침내 『토지
감수해내야 한다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졌다. 이러한 가부장적 권력 때문에 남편의 잘못으로 소박을 맞은 여인들조차 남편을 비판하기보다는 그저 자신의 팔자라고 생각할 뿐이었다. ‘인형의 집을 나와서’에서는 여러 유형의 여성상을 묘사함으로써 당시 여성들의삶을 다각도로 보여주고 있다